본문 바로가기
앎, 지식의 나눔

발음교정방법 어떻게 하면 될까?

by 후아오늘도힘들다 2020. 1. 6.

 

 

 

같은 한국임에도 분명하고 발음이 , 말이 어눌한 사람들이 꼭 있다. 발음이 또박또박하진 않더라도 어느정도 잡히면 어눌한 느낌이 보완이 된다는 점. 사투리가 심한 사람, 목소리가 불안정한 사람 , 혀가 짧은 사람 , 발음이 부정확한 사람 등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하니,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.

 

아나운서와 같이 또박또박한 발음은 아니지만 , 조금 더 잘 전달될 수 있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시작해보겠다.

 

- 발음교정방법 어떻게 하면 될까? -

- 발음교정방법 3가지 -

발음교정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지며, 발성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하기때문에 같이 연습을 해 주면 좋다.

 

1. 발음교정.

 

이 방법은 대부분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방법으로, TV에서도 많이 소개가 된 방법이다. 나무젓가락이나 볼펜 등을 입에 물고 문장을 천천히 읽어주는 방법으로, 하루에 15부 정도씩 꾸준히 연습을 해 준다면 지나친 사투리 억양을 잡아주는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. 또한 혀가 짧거나 발음이 부정확한 사람도 이 방법은 큰 도움이 된다. 꾸준히가 중요하다는 점.

 

2.발성연습.

 

아 , 에 , 이 , 오 ,우 로 발성하기. 보컬을 준비하는 사람들도 많이 하는 방법으로, 입을 최대한 크게 그리고 정확하게 벌려준다. 발성연습 전에는 아 , 에 , 이 , 오 , 우를 통해 입을 크게 벌려 얼굴 근육을 충분히 풀어준 후 시작한다.

 

기본적으로 아 , 에 , 이 , 오 , 우 를 해준후 가부터 하까지 순서대로 진행해주면 된다.

예시 ) 가 , 게 , 기 , 고 , 구 / 나 , 네 , 니 , 노 , 누 등

 

3. 발음연습.

 

이렇게 발성연습까지 끝냈다면, 틀리기 쉬운 문장을 통해 또는 꼬일 수 있는 문장을 가지고 발음연습을 해 보는 것이다. 발음연습을 하기 대표적인 문장은 간장공장 공장장은 강공장장이고 , 된장공장 공장장은 장공장장이다. 아마 많은 분들이 알고 있을것이다. 그 외에 문장이 간결한 책을 읽어보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된다. 

 

 

 

 

 

발음교정방법에 좋은 문장.

저기있는 저 분은 박 법학박사이고, 여기있는 이 분은 백법학박사이다.

저기 가는 저 상장사가 새 상장사이냐 헌 상장상사이냐.

중앙청창살은 쌍찰살이고 시청창살은 외창살이다.

저기있는 말말뚝이 말 맬만한 말말뚝이냐 말 못맬 만한 말말뚝이냐.

옆집 팥죽은 붉은 팥 팥죽이고, 뒷집 콩죽은 검은콩 콩죽이다.

검창청 쇠철창살은은 새쇠철창살이냐 헌쇠철창살이냐.

한양양장점 옆 한영양점점 , 한영양장점 옆 안양양장점.

- 발음교정방법 마지막으로 -

마지막으로 위에 발음교정방법으로 좋은 문장을 1번 발음교정 방법을 이용하여, 펜이나 나무젓가락을 물고 발음해보고, 빼고 발을음 해 봄으로써 연습을 해주면 도움이 된다. 제일 좋은 방법으로는 펜을 물고 발음을 해주며 입술과 혀 리고 얼굴 근육을 사용 해야 된다는 점. 꾸준히 해주면 많은 도움이 될 거라는 것.

 

이상으로 발음교정방법 에 좋은 방법 3가지를 마무리하며 물러나보도록 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
 

 

 

댓글